통도사 답사기

등록일 2001.06.0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통토사에 대한 소개
2. 나의 답사기
1) 진입부
2) 중간부
3) 핵심부

본문내용

Ⅰ. 통도사에 대한 소개
우리 나라의 사찰은 각기 나름대로의 고유한 성격을 지니면서 불법을 이 땅에 펴고 있다. 화엄 사상을 표방하는 화엄 사찰이 있는 가 하면, 아미타불이나 미륵불의 세계를 그리는 정토 사찰이 있다. 또한 관음보살의 대자비를 간구하는 관음 도량이 있다.
이러한 사찰의 성격은 통도사와 해인사 그리고 송광사의 삼보 사찰에서 잘 드러난다. 곧 통도사는 부처님의 진신사리와 가사를 봉안한 불보사찰로, 송광사는 보조 국사 이래 열 여섯 명의 국사를 배출했기 때문에 승보 사찰로 이름이 나있다. 그것은 달리 말해서 불교의 요체인 불, 법, 승 삼보가 각 사찰에 따라서 어느 한 부분이 특별히 강조되어 표현된 것이다.
그러한 까닭에 나는 지난 토요일, 통도사를 다녀왔다. 이 통도사는 삼보 가운데 가장 으뜸인 불보를 간직하고 있어 진정한 '불지종찰이요 국지대찰'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와 가사를 금강계단에 봉안하고 있기 때문에 통도사는 대웅전에 불상이 없는 사찰로 유명하다. 부처님의 진신인 사리가 대웅전 뒤쪽에 있는 금강계단에 살아 숨쉬고 있어 구태여 부처님의 형상이 필요 없다는 뜻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