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서양사

등록일 2001.06.03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

목차

1.서론
2.보편주의 이데올로기의 기원
3.보편주의 이데올로기의 형성
4.보편주의 이데올로기의 발전
5.보편주의 이데올로기의 변화
6.보편주의 이데올로기의 쇠퇴
7.결론

본문내용

사회가 있는 곳에 정치가 있고, 정치가 있는 곳에는 정치 이데올로기가 있기 마련이다. 중세사회의 지배자들에게는 공통의 지배 이데올로기가 있었다. 그것은 바로 보편주의 통치 이데올로기였다. 중세인들은 하늘에 하나의 신국이 존재하듯이 지상에도 모든 왕국을 포괄하는 하나의 공동체가 존재한다고 믿었다. 또 하늘에 신국을 지배하는 한 분의 신이 존재하듯이 지상에도 한 명의 신의 대리자가 존재한다고 믿었다. 이 하나의 보편공동체를 독일황제는 신성로마제국이라고 보았고, 비잔티움 황제는 비잔티움 제국이라고 보았다. 중세의 지배세력들은 이처럼 하나의 보편 공동체의 지배권을 놓고 서로가 대립하였다. 이 대립과정에서 보편주의 원리는 지배세력들의 철저한 지배 이데올로기로 활용되었다.
이 보편주의 이데올로기는 중세의 시작과 더불어 형성되어, 중세 말에 보편논쟁을 계기로 보편의 실재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위력이 약화될 때까지 지속되었다. 중세사회처럼 폐쇄된 사회일수록 이데올로기는 큰 힘을 발휘하기 마련이다. 신앙과 결부되면 그 위력은 더욱 더 커진다. 그러므로 이데올로기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 않고서는 중세사회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을 것이다. 사실 개별적이고 특수한 것이 무시되고 보편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것이 중시되는 중세사회의 모든 특징은 보편주의 원리로부터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