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나무에관해...

등록일 2001.06.01 MS 워드 (doc)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많이 되시길...

목차

돈나무
후박나무
팽나무
서어나무
잣나무
주목

본문내용

돈나무는 사시사철 보기 좋다. 줄기의 밑둥에서 부터 가지가 갈라지면서 1년 내 볼 수 있는 주걱 같은 잎새를 달고 있다. 잎은 반질한 윤기가 돌며 동글동글 뒤로 말린 채 모여 갈리고 봄이면 한자리에 모인 수십 장의 잎새 가운데 피어나는 향기로운 꽃이 아름답다. 이 꽃이 맺어 놓은 큰 열매들은 가을 내내 충실히 익어서 벌어지는데 동그랗던 열매가 세 개의 삼각형을 만들며 갈라진다.
이 돈나무란 이름이 처음 생긴 곳은 제주도다. 그러나 본래 제주도 사람들은 돈나무를 두고 똥낭 즉 똥나무라고 부른다. 꽃이 지고 난 가을 겨울에도 열매에는 끈적끈적하고 들쩍한 점액질이 묻어 있어 여름이나 겨울이나 항시 온갖 곤충, 특히 파리가 많이 찾아와서 똥낭이라 부르게 되었다. 한 일본인이 제주도에 와서 이 돈나무의 모습에 매료되었는데 똥낭의 똥자를 발음 못하고 돈으로 발음하여 돈나무가 되었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서 똥나무로 취급하고 무시하는 사이에 일본에서는 돈나무를 좋은 관상수고 개발하였고 일본에서 묘목과 이 나무에 대한 여러 이야기가 들어오면서 아예 일본인의 엉뚱한 발음으로 만들어진 돈나무가 되어 버렸다.

참고 자료

우리가 알아야할 우리나무 백가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후박나무껍질차 항균성 테스트 논문 7 페이지
    최근 여러 화학물질로 개발로 인하여 일상에서 처방받는 의약품에 대한 우리 신체의 내성이 커지면서 천연물질을 이용한 친환경 제품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 잘못된 식습관 및 약물의 오남용에 인한 피해가 커지면서 천연물속..
  • 제주 올레 10코스의 식물에 관한 고찰 리포트 10 페이지
    제주도에 21년 동안 살았지만 그동안 제주도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올레길을 가보지 못했다는 것에 너무 아쉬워하고 있었는데, 이번을 계기로 다시 한번 제주도의 자연문화에 대해 감탄을 하고 친구들과 함게 오래 기억될 추억들을 쌓고..
  • [감상문] '토끼 시계는 무슨 소리가 날까' 감상문 2 페이지
    '토끼 시계는 무슨 소리가 날까'는 총 일곱 편의 동화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에는 이미 다른 교재를 통해 접해 봐 익숙한 것들도 있었고 새롭게 접하는 낯선 것들도 있었다. 일곱 편의 동화를 천천히 읽어 내려가면서 나는 마치 ..
  • 지역의 나무에 관련된 전설및 민담 5 페이지
    1) 경기도 양평군 용문사의 은행나무 수령은 1,100여년으로 추정되며 높이 60여미터에 줄기의 가슴높이 둘레가 12.3m를 넘어 동양에서는 가장 크고 오래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해오는 말에 의하면 신라의 마지막왕인..
  • 신영복 나무야 나무야 자세한 줄거리와 감상의 길잡이 11 페이지
    * 작품 소개 옥중서간집 『감옥으로부터의 사색』(1988)으로 독서계에 신선한 감동과 충격을 불러일으켰던 신영복 교수, 그가 단절의 공간으로부터 벗어난 지 8년 만에 국토와 역사의 뒤안에서 띄우는 사색의 글모음을 내놓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