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당시의 중국 위엔화의 평가절하 가능성과 대처방안 연구

등록일 2001.06.01 압축파일 (zip) | 1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97-98년 아시아 경제위기 당시의 핵폭탄 - "중국 위엔화의 평가절하설"
▼ 중국의 당시 입장
▼ 중국이 위엔화를 평가절 가능성에 대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국실장의 견해
▼ 위엔화의 평가절하 요인
▼ 중국이 평가절하 하지 않을 요인
▼ 평가절하가 소폭에 그칠 것으로 예상
▼ 당시 세계 속의 한국경제 진단
▼ 중국이 인민폐 평가절하할 경우 한국경제의 전망은?
▼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98년 3월의 진단

본문내용

중국은 당시 고정환율제도를 택하고 있어 아시아 금융위기의 태풍에 타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적게 영향을 받았다. 강력한 환율통제로 금융위기의 주 요인중 하나인 헤지펀드들의 공격이 용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1천4백억 달러의 외환보유고와 연간 4백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었기 때문에 동남아에서부터 시작된 환란의 중심권에서 벗어나 있는 상황이었다.
게다가 여타 동남아국가와 경쟁적으로 위안(元)화를 평가절하함으로써 연쇄작용에 의해 한,중,일,동남아등이 극심한 외환위기에 빠져 회복하기 힘들 정도의 타격을 입을 경우 아시아 경제 전체의 공멸과 더불어 그에 대한 책임을 뒤집어 쓰고 국제 사회의 비난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었다. 또한 중국 경제의 커다란 축인 홍콩 달러화의 환율 방어를 위해서도 위엔화 평가절하는 없어야 한다는 견해였다.
반면 타 아시아 국가들의 대폭적인 평가절하로 인하여 중국의 수출경쟁력이나 성장세등에 심대한 타격이 가해질 경우 내부적인 금융구조의 취약성과 산업구조적 부실에 의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평가절하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할 가능성도 전혀 배제 할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