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를 읽고..

등록일 2001.05.25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책을읽은 독후감이니 교직과정을 이수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라는 책은 교육에 대한 현실(비록 5년전 상황을 기술하긴 했지만)을 바로 알게 하였고, 현재 교육에 대해 공부하는 학생으로써 한번쯤은 고민해보고 넘어 가야할 문제들을 많이 제시해주고 있다. 이 책에 나온 교육의 문제들 중 가장 나의 관심을 끄는 두 가지의 문제점이 있었다. 하나는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에 관한 문제, 그리고 또 하나는 그것의 보완책일수도 있는 대안 교육에 관한 문제가 나의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었다.
요즈음 아이들 특히 고교생들 중에 많은 학생들이 학교를 떠나 학원 같은 사설 교육기관으로 떠나고 그것도 아니면 교육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학교가 학교로써의 기능을 상실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왜 그들은 학교를 떠나는가? 라는 질문에 이 책에서는 두 가지의 경우를 이야기하고 있다. 학생은 계속 학교를 다니고 싶은데 외부적인 여건이 여의치 않아서 그만두는 경우와 학생이 학교에 적응을 잘못하거나 적응을 원치않아서 스스로 그만두는 경우로 나누어 설명하고있다.
하지만 나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외부적인 여건을 산업사회니 뭐니 하는 그런 말보다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고민하고자한다. 그리고 적응에 관한 문제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문제로써 위의 문제와 아울러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