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중국에 대해서 배워야 할 점

등록일 2001.05.25 | 최종수정일 2014.06.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역사적 배경
2. 한중 양국의 수교가 미치는 영향
3. 한국과 대만과의 관계 전망
4. 한국의 중국에 대한 태도

본문내용

- 어느 한 국가의 지리적 위치나 주변 환경은 그 나라의 대외관계와 대외정책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는 중국과 한국은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인 면에서 아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여 왔으며 한국은 고대로부터 중국의 문물제도를 받아들여 국가 건설과 사회 문화 발전의 기반을 닦았다. 그들의 중화사상은 주변국들에게 군신의 관계를 요구하고 이것은 바로 조공(朝貢)이라는 제도로 표현되었는데 한국은 이러한 조공관계를 통하여 중국의 문화를 수입했고, 그것이 한국문화의 기반이 되었다 할 수 있다.
그러나 16세기말 임진왜란과 19세기말 청일전쟁을 겪으면서 한반도에 대한 중국의 정책은 중화사상에서 벗어나 근대에 이르러서는 상호 연대하는 정책으로 변하게 되었다. 양국의 관계는 일제시대에 이르러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대항하는 독립지사들이 국내에서의 활동무대를 상실하고 중국으로 망명하여 상해에 임시정부를 수립함으로써 한중 양 민족간의 우의를 증진시키고 중국 각지에 한중 공동 사회단체가 설립하는 등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성립되었다.

참고 자료

※ 중국의 빠른 변화로 인해 기존의 도서로는 현재의 중국정치, 경제, 한반도 정책을 이해할 수 없어서 인터넷을 참조하여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인터넷
(1) 중국과 남북한 그리고 한반도 통일정책(김승채)
(2) 21세기 중국의 대외정책과 한반도 (서진영)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