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국의 성립과 의미

등록일 2001.05.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통일신라 시대로만 인식되는 신라-발해 역사를 재조명하고

고구려의 계승국가인 발해에 대한 고찰을 해봤습니다.

목차

남북국의 성립과 의미
1.남북국의 범위
2. 남북국의 형성
ㄱ)신라의 백제 통합
ㄴ)발해의 건국
3.발해의 고구려 계승
3. 남북국 성립의 의미

본문내용

한국사에서 한반도 내에 통일된 국가가 최초로 성립된 것이 統一新羅(통일신라)이다. 한반도 내에서 고대 국가의 형태로 형성된 고구려, 백제, 신라 세나라가 7세기 후반 신라와 당의 연합으로 고구려, 백제를 멸망시킴으로써 최초로 統一국가가 신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하지만 이런 통일신라도 대동강 이남 지역만 통합하게 되어 고구려의 영역을 편입시키지 못하여 완전히 세 나라를 어우르는 통일 국가를 이루지는 못하였다. 그리고 이후 고구려의 영역에 있던 고구려 유민들이 당의 지배에서 벗어나 대조영을 중심으로 '渤海(발해)'를 세우게 된다. 한반도 내에 신라와 발해라는 두 나라가 성립된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발해의 영역이 한반도를 벗어나 만주지역까지 뻗어있지만 발해가 고구려의 대를 이어받은 나라이므로 한국사로 보아야 한다.
예전엔 이렇게 신라와 발해가 공존하여 고려가 세워지기까지의 시기를 통일신라시기라고 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발해사를 한국사에 편입시키지 않으려는 역사관에 의해서 성립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시기를 南國의 신라와 北國의 발해의 역사로 보아서 남북국 시대라고 말해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