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과 홍대용의 실학사상연구

등록일 2001.05.24 MS 워드 (doc) | 24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조선시대 실학자인 박지원과 홍대용의 실학사상을 비교하여 설명한 글입니다.
논문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쓴 글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실 학(實學)
Ⅲ. 박지원과 홍대용 당시의 시대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2. 경제적 배경
Ⅳ. 연암 박지원(燕巖 朴趾源)
1. 박지원
2. 박지원의 실학사상
Ⅴ. 담헌 홍대용(湛軒 洪大容)
1. 홍대용
2. 홍대용의 실학사상
Ⅵ. 결론(박지원과 홍대용의 사상이 오늘날 시사하는 점)
1. 편협한 학문적 태도
2. 과학주의 사상

본문내용

Ⅰ. 서 론
박지원과 홍대용은18세기 사상적으로는 공리공론적인 성리학 일변도의 당시 사상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경제적으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하여 농민경제가 파탄된 조선조 사회를 구제하기 위하여 실사구시(實事求是)와 이용후생(利用厚生)의 실학을 강조하고 나온 학자들이었다.
특히 이들은 당시 청조로부터 유입된 고증학과 서학의 영향을 받아 타락하고 뒤떨어진 당시 사회를 구제하고 시정하기 위하여 선진문물의 수입을 강조하였을 뿐만 아니라 외래문화의 도입에 있어서도 주체적인고 객관적이며 합리적인 입장에서 받아들일 것을 역설한 학자들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당시의 실학사상을 개괄적으로나마 살펴본 후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사상적 배경을 밝히고, 각각의 사상적 측면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들의 사상이 오늘날 어떤 교훈을 주는지를 밝혀 보도록 하겠다.

Ⅱ. 실 학(實 學)
실학은 조선후기에 출현한 새로운 학문·사상의 한 경향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조선사회는 개국 후 200여년이 경과하면서 전반기의 안정된 체제가 동요하기 시작하였고, 왜란과 호란으로 사회적 생산력의 저하와 사회질서의 혼란이 야기되었다. 이를 만회하고 나아가 사회성격의 질적 전환을 이루어가는 과정에 새로이 형성된 사상·학문이 실학이다. 실학의 시대는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전환기로서, 스스로의 전통을 확립하고 전수하는 과정에 많은 곡절을 겪었던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성격을 반영한 실학 또한 복잡하고 불분명한 양상을 띨 수 밖에 없었고, 따라서 연구가 시작된지 60여년이 지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 정체성이 충분히 해명되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