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현상학

등록일 2000.10.27 한글 (hwp) | 4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서론 -방법론적 논고
본론
결론

본문내용

필자는 성서에 접근하는 태도에 있어서 현상학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필자는 여기서 "성서 현상학"(Die Phanomenologie der schrift)이란 고유한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이 개념의 뜻은 성서를 성서 그 자체의 모습대로 보자는 것이다.
現象學이란 단어는 現代에 에드문드 훗셀(Edmund Husserl)에 의해서 창안된 哲學的 사유의 태도이다. 필자는 그러나 現象學을 그의 초기 사상과 그리고 하이렉거(M.Heidegger)에 의해서 수납된 의미에서 수용하고자 한다. 現象學이란 '現象의 고유한 모습'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사유태도이다. 따라서 성서 현상학이란 성서가 지니고 있는 고유한 事象, 곧 계시의 事實을 있는 그대로 해명하는 사유태도를 말한다. 필자가 따라서 현상학이란 말을 쓸 때, 그것은 훗셀이 의도하는 의식의 현상학이나, 하이덱거가 의도하는 존재의 현상학도 아닌, 기독교적 현상학을 말한다. 기독교적 현상학이란 하나님의 계시 사실에서 출발하여, 이 계시 사실에 대한 체험을 기술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기독교적 현상학의 태도는 훗셀이 말하는 선험적 현상학의 태도와 다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