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특성-도시의 문제에 따른 21세기의 도시의 특성을 중심으로

등록일 2001.05.15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도시의 문제
1) 도시인구 급증 및 수도권 집중
2) 저질주택과 과밀개발
3) 도시기반시설의 부족
4) 도시의 자연 및 물적환경 악화
5) 재정배분 및 제도적 뒷받침 미흡
2. 도시문제의 해결 사례
1) 일본
2) 미국과 브라질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도시화율은 현재 87%수준으로, 국토개발, 주거환경 그리고 교통문제 등에 관하여 논할 때는 농촌보다 도시가 더 비중을 가지고 언급된다. 국토의 문제가 도시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미래의 도시상을 정립하는 도시계획의 중요성이 그만큼 커지고 있다.
이처럼 우리의 삶은 도시 안에서 이루어진다도 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러면 도시라는 생활공간이 인간의 삶에 있어서 과연 최적의 조건을 가추고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답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무분별한 도시의 확장과 인구의 과밀화 등으로 도시문제는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이 살기 좋은 도시는 어떠한 곳은가? 곧 바람직한 도시상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해보려고 한다. 첫째, 우리도시의 문제에 대해 알보고 21세기의 발전적인 도시상을 정립하고자한다. 둘째, 외국사례를 통하여 우리의 도시상을 정립해 보고자한다. 특히, 환경친화적인 도시상을 중심으로 바람직한 도시상에 대해 고찰해 보려고 한다.
왜냐하면, 도시는 복합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것보다도 도시에 사는 시민을 생각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려고 해야한다. 특히, 환경문제는 우리의 생명·건강 등과 자손에게까지 그 영향이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논의하려는 것이다.

태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