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식민주의

등록일 2001.05.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본문내용

포스트식민주의라는 말에 있는 'post'이라는 말을 단순히 식민상태에서 벗어났다는 역사적 흐름을 설명하는 말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식민주의를 벗어나려는 노력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온당하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post'은 식민주의 시대와 그 이후 어느 쪽을 단정적으로 지칭하기보다는 식민주의 상태와 탈 식민 상태 사이의 쉽게 넘어설 수 없는 간극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겠다. 포스트식민주의는 식민주의 시대가 쉽게 끝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또한 식민주의 시대가 계속 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절망적으로 인정하는 태도도 아닌, 식민주의를 벗어나려는 끊임없는 노력을 강조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긴장된 태도가 포스트식민주의에 접근하는 바람직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구조주의와 식민주의 비판의 결합을 통해서 제기된 포스트식민주의는, 직접적인 식민주의의 퇴조 이후에 잔존하는 ‘동양’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시 사유하게 했다. 그것은 아직도 서양인들의 담론과 문화, 서양이라는 정체성 내부에 존재하는 타자의 존재를 가시화했을 뿐만 아니라, 동양인들 내부에 존재하는‘동양’, 식민지인들이라는 타자들 내부에 존재하는‘타자’까지도 사유할 수 있는 통로를 열었다. 이러한 인식들은 우리 자신이 속해있는 동양의 가치를 발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서양에게는 다양성의 배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일제식민지 상태에서 해방된 이래로 여전히 식민지 상태에 놓여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의 것을 잃어버리고 미국의 문화 및 제도, 모든 것들을 우선으로 받아들이고 사용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포스트 모더니즘이나, 포스트 식민주의등을 통해서 우리가 우리 동양의 가치를 인식하고 개발해 나간다면, 서양과 동등한 입장에 설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다양성의 인지로 인하여, 주류의 비주류화와 서양을 동양의 입장화로 바꾸는 작업 또한 가능해질 것이다.

태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