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공학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1.05.14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유전공학이란
2. 환경분야에 있어서 유전공학의 응용
1. 공해방지산업
2. 농업적 이용
3. 대체에너지
4. 천적개발과 활용에 의한 모기의 방제
3. 우려되는 폐해

본문내용

유전공학(genetic engineering, 遺傳工學)이란?
사전적인 정의: 생물의 유전자를 인공적으로 가공하여 인간에게 필요한 물질을 대량으로 값싸게 얻는 기술에 관한 학문.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경이적인 과학기술의 하나로 큰 주목을 끌고 있으며, 이 분야에는 재조합 DNA기술 (recombinant DNA technology)·세포융합기술 및 핵치환기술 (核置換技術) 등이 있다.
Recombinant DNA technology에 의하여 인공적으로 재조합 유전자를 만든 최초의 보고는 72년 잭슨 등이 제출하였고, 인공적 재조합유전자를 숙주세포에서 형질을 발현시키는 데 최초로 성공한 것은 73년 F.J.코벤 등이다. Recombinant DNA technology은 1953년 유전자가 DNA라는 사실과 DNA의 구조가 밝혀지면서 예견될 수가 있었다. 이 재조합 DNA 기술은 박테리오파지와 플라스미드에 관한 연구와 DNA에 작용하는 효소들, 특히 제한효소(restriction enzyme)와 DNA ligase에 관한 연구 등에 의하여 발견된 업적들이 직접 기여했지만, 그 이전부터 꾸준히 계속되어 온 유전과 분자생물학(molecular biology)에 대한 연구의 결과가 바탕이 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