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서 미디어와 여론형성과의 관계를 어떻게 볼 것인가

등록일 2001.05.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언제썼는지도 가물가물. 다만 무작정 긁어온 글은 아니란 겁니다. 아마 이때는 이렇게 생각했나보죠. 몇년이 지난 오늘도 이와같다면 참 심각한 일인데. 2003년 겨울.

목차

Ⅰ 머리말
Ⅱ 여론의 형성과정
Ⅲ 한국사회에서의 미디어와 여론의 형성관계
Ⅳ 맺는말

본문내용

현대 정치는 다분히 간접 민주정치일지라도 民意에 의하여 형성된 여론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여론이란 여러 사람들간의 도달된 의견일치를 말한다. 여러 사람들간의 도달된 의견일치란 동의나 합의를 이끌기 위한 절차과정에서 나온 결론으로 민주사회의 성숙도에 대한 기준이다. 때문에 과거 전근대사회에서의 강제력이나 물리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정치에 비하여 현대 정치는 민주적 동의, 합의에 의한 여론 정치가 주를 이루게 되었다. 그리고 현대정치는 여론을 바탕으로 한 정치이기에 항상 여론의 향방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여기서 미디어는 개입한다. 동시다발적으로 전파를 발산하는 미디어는 정치가 필요로 하는 여론을 제공하는데 훌륭한 도구로 이용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미디어와 여론과의 관계를 정의하고 규명하고자 노력한다. 그것은 단순히 미디어가 어떤 매체를 알리는 기능에서 발전하여 이제는 미디어를 통한 대중의 결속까지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가장 강력한 매체로 성장한 미디어는 과거 여론의 향방을 알려주는 기능에서 머무르지 않고 그 쓰임에 따라 여론을 조작하는 가능성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미디어가 대중의 속성과 여론의 인위적 형성에 따라 또 다른 의미에서의 계급이 발생하기도 하며 그렇게 이용당하기도 한다. 미디어와 여론형성에 관계규명은 따라서 정의로운 사회구현을 위한 자구책이며 나아가 마비될 수 있는 이성에 대한 깨우침의 시도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우리가 미디어와 여론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는 당위성은 여기에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