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심리학

등록일 2001.05.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Q. 프로이드가 말하는 남.녀의 차이란 본능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사회화된 것이 아닐까?
Q. 아이들은 컴퓨터를 어른보다 더 쉽게 잘 배우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
Q. 아이들의 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기 교육 프로그램이 많은데 이것이 효과가 있을까?
Q. 아이들을 많이 만져주고 또 신체적인 접촉을 많이 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 관계나 정서발달을 촉진시켜준다고 하는데 사실일까?

본문내용

Freud 이론에서 외디프스 컴퍼렉스(Oedipus complex)는 생의 초기의 심리성적인 관계가 나중의 성격발달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여주는 주요 개념 중의 하나이다. Freud의 이론은 남.녀의 차별에 기초하여 남성은 지배적이며 여성은 수동적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던 19세기의 빅토리아시기에 발달하였다. 특히, 성적인 측면에 대한 것은 가능한 억제하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였다. Freud에 따르면, 여자아이들의 경우 성기기(phallic)단계에서의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자신이 남자의 성기와 같은 것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자각하게 된다고 한다. 여자아이들은 자신의 신체 구조에 비해 남자의 성기는 우월한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남자아이의 성기를 부러워하는 심적 상태(penis envy)"를 발달시키게 된다고 한다. Freud에 따르면, 여자아이들은 자신이 이런 성기를 가졌으면 하는 바램은 직접적으로 충족될 수 없기에, 어린 여자아이들은 자신의 아버지에 의해 임신이 되었으면 소망을 발달시킴으로써 간접적인 충족을 시도한다고 한다. 이뿐 아니라, 자신이 남자의 성기와 같은 것이 없는 것이 어머니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여자아이들은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거부하면서 아버지에 대한 강한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이것은 마치 여자의 경우에 적용되는 외디프스 컴퍼렉스에 해당하는데, 이것을 이렉트라 컴프렉스(Electra complex)라고 언급하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