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의 역사

등록일 2001.05.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고대 그리스의 생식 유형
2. 로마시대의 생식조절
3. 서구 기독교들의 피임
4. 중세의 출산
5. 근대유럽 초기의 생식조절
6. 신 맬서스주의 와 생식력의 변천
7. 가족 계획의 승리
Ⅲ.결론

본문내용

현대의 사회구조에서는 세계인구의 증가와 식량문제등 산아제한을 위한 피임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의 사회적인 활동이 활발해 짐에 따라서 피임은 중요한 사회적인 문제가 되었다. 또한 무분별하고 책임 없는 성행위에 의해서 생기는 임신 등은 사생아를 비롯하여 낙태를 유발하게 되어 피임은 여성들에게 일생동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고 있다.
보수적이고 유교적이었던 우리나라에서도 성이 점점 개방화 되어가고 있다. 이제는 무분별한 성문화 개방으로 인해 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청소년들 사이에 뿌리내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미혼모, 낙태 등은 성에대한 잘못된 인식의 결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느 시기를 망라하고 피임에 대한 내용 뒤에는 항상 낙태에 대한 내용이 따라왔다. 현대처럼 과거에도 낙태가 사회문제중의 하나임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요새는 낙태에 대한 찬반의 의견이 분분하다. 아마 과거에도 그랬을 것이고 이런 낙태를 예방하기 위해서 피임법이 점점 발달해 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고대 그리스, 아니 그 이전부터 피임법은 존재하였다. 하지만 아직까지 완벽한 피임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즉 각 방법마다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들이 있으며 피임 실패율이 있다는 것이다.
피임의 실패는 곧 임신으로 이어지고 원치 않는 임신은 한 생명을 앗아가 버리는 낙태로 또 이어지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