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불감증이 빚은 참사들의 사례와 원인,그에 대한 대책

등록일 2001.05.06 | 최종수정일 2016.01.18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 나름대로 나마 새내기 일때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를 올려 놓은 건데...복학 후 로그인 하고 보니 악플이 있군요..그분에 대한 정보를 보니 안타깝게도 관련 전공도 아니신 분이..암튼 관련 전공하시는 분이라면 후회는 하지 않으실겁니다.

목차

서론 안전불감증의 사례 요약과 글의 전개 방향

본론 1. (사례) 성수대교 붕괴사고

본론 2. (사례) 대구 지하철 공사장 도시가스 폭발사고

본론 3. (사례)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본론 4. (사례) 씨랜드 수련원 화재사고

본론 5. (사례) 인천 인현동 호프집 화재사고

결론 1. 종합적 사고 원인과 이에 대한 대책

결론 2. 총체적 결론

인용 안전칼럼 " 안전불량국가에서 시급히 탈출해야 "

참고문헌 소개

본문내용

우리 나라는 끔찍한 대형사고가 많이 발생했었다. 이는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 없는 천재 (天災)가 아닌 인간의 부주의 혹은 안전불감증, 부실공사 등으로 인한 인재(人災)였다. 그 러한 대형 사고에는 항상 수많은 인명 피해가 따랐고 사고 대부분은 건설산업등 산업과 관 련된 사고들 이였다. 1995년 4월에 발생한 대구 지하철 가스 폭발 사고, 이 사고의 원인은 그야말로 안전 불감증의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우선 사전에 충분한 지하매설물 정보가 없 었다. 이에도 불구하고 무리한 공사를 강행. 도로를 굴착할 때에도 안전수칙과 허가사항 따 위는 무시되고 말았다. 이에 매설된 가스관을 건들고야 말았다. 하지만 장비 준비 미흡으로 가스누출 역시 발견하지 못했다. 안전불감증이 부른 참사라고 말할 수 밖에 없는 노릇이 다. 또 1999년 6월 경기 화성에서 발생한 씨랜드 화재 사고 역시 안전에 무관심했던 어른 들이 아직 어린 아이들을 죽인 정말 끔직한 참사였다. 이 사고 역시 허가 조차날 수 없는 가건물을 지어놓고 허가를 내달라고 돈을 준, 또 이 돈을 받고 허가를 내준 인간이 만들 어 낸 인재였다. 1999년 9월 발생한 인천 인현동 호프집 화재 사고 역시 작업장 부주의와 장삿속에 눈이 먼 사람들이 빚어 낸 인재였다. 성수대교 붕괴와 삼풍백화점 붕괴 역시 마 찬가지 였다. 이처럼 우리 나라에서 일어난 대부분의 사고들은 안전불감증으로 인한 인재 였다. 이런 지난 사고들을 다시금 생각해보고 이에 우리는 경각하고 소극적이나마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