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형식도야이론과 생활중심교육과정

등록일 2001.05.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I. 개요
II. 본론
첫번째 질문: 형식도야이론에 대한 쏜다이크와 듀이의 비판은 정당한가? 만약 형식도야 이론을 오늘에 되살리는 길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두번째 질문: 생활적응 교육에 들어 있는 교과와 생활의 관련은 무엇이며 그것의 대안적인 입장은 무엇인가?
세 번째 질문: 생활 적응 교육과 목표 모형은 교육과정에 관한 공통된 관점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는가?
네번째 질문: 형식도야이론과 생활적응교육에서 '마음의 변화'는 각각 어떻게 설명되는가?
III. 맺음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역사에서 형식도야이론과 생활적응교육은 교육사태와 생활사태를 관련짓는 방식에서 분명하게 대비된다. 형식도야이론은 정신적인 능력인 심근을 도야시켜 생활사태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한 반면, 생활적응 교육은 교과의 가치가 사회적으로 결정된다는 가정하에, 사회적 사태, 즉 생활사태를 직접적으로 가르쳐, 생활사태와 교육사태를 직접적으로 관련시켰다. 쏜다이크나 듀이, 허스트 등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특정한 이론적 입장을 확고하게 하기 위해 형식도야이론을 비판해 왔으며, 생활적응 교육은 형식도야이론의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생활적응교육은 교육내용인 생활사태가 왜 가치있는지를 알려주지 못하고, 생활사태에서 구체적인 증거를 찾는 것으로 교육의 증거를 찾으려 했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이제 이 두 이론의 입장을 살펴보고 이들에 대한 비판이 정당한지까지를 고려해 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