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1.05.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역사의 두가지 의미
역사가 되는 것
역사가의 눈으로 본 역사
역사적 사실의 특성
결론

본문내용

역사란 사전에서 정의하길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그 기록` 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단순히 인류가 기록해 놓은 변천사만을 놓고 그것을 역사라고 부르기엔 부족한 점이 많다. 우리가 볼 수 있었던 설명들이 과연 객관적인 시각에서 전해져오는 역사들인가 하는 것이다. 천년도 더 지난 과거의 일을 설명서에 쓰여져 있다고 해서 아무생각 없이 믿어버리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그 당시 상황이 어떠했는지 우리는 보지 못했기 때문에 알 수 없다. 단지 전해져 내려오는 문헌이나 유물, 유적으로밖에 추정할 수 없다. 따라서 유적지나 문화재를 볼 때에는 시대적 배경지식을 가지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객관적인 사실(史實)이란 없다. 역사란 역사가의 사관에 따라 기록되는 것이기 때문에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가 일어나도 피해자의 말이 다르고, 가해자의 말이 다르고, 목격자의 말이 다르듯 한 사건에도 보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 매우 다르다. 다만 역사가라면 역사를 기술하는 입장에서 후세 사람들에게 좀 더 객관적이 정보를 전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광범위한 주제를 놓고 여기에서는 역사의 의미, 특징, 그리고 어떤 사건이 역사적인 사건이 될 수 있으며, 역사를 쓰는 역사가의 입장은 어떠해야 하는지 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