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의료보험제도

등록일 2001.05.0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수입/지출 구조의 변화
2) 좁은 급여범위
3)실질적 완충장치의 부재
4) 국고보조의 불이행
3. 결론




본문내용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사회보장이 국가의 중심시책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사회보장이란 전국민의 연대책임과 사회적 권리에 기초하여 전국민의 소득을 재분배하여 일정한도 이상으로 보장하고, 최저한도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나라에서 제도화 하는 것이다. 이런 사회보장제도의 핵심이 되는 것은 사회보장이다. 사회보장은 의료보험, 산업재해보험, 국민연금, 그리고 고용보험이 있다.
그러나 얼마전에 의료보험 재정이 파탄이 나서 사회적인 큰 문제로 대두 되었다. 의료보험은 국민 개개인이 언제 질병에 결릴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의료비 부담이 과다할 경우 개인이 감당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의료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개되는 제도이다. 의료보험는 인간의 생존과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수요이므로 이러한 수요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제도로써 국민이 질병,부상,분만 등의 사고를 통상적인 가계지출외에 일시에 많은 지출로 인하여 가계의 파탄을 방지하기위하여 보험의 원리를 이용하여 여러사람이 이를 공동으로 부담하는 수단을 마련하여 질병으로 인한 재정적 손실을 피보험자에게 보상해주는 제도이다. 특히 최근에는 인구가 노령화 됨으로써 질병건당 치료기간이 증가하게 되고, 건당 진료비는 상승해서 그 필요성은 더욱 중시되고 있다. 이런한 의료보험의 재정이 바닥이 남으로서 국민 건강에 큰 적신호가 켜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