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류학-프란츠 보아스

등록일 2001.04.2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본문내용

보아스는 타일러의 문화의 개념이 유용할 뿐 아니라 광범하게 적용될 수 있는 도구임을 발견하였으며, 그의 제자들과 함께 문화라는 개념의 사용을 일반화시킨 결과 미국의 민족학과 민족지는 문화인류학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보아스는 인간의 행위에 관한 그 어떠한 생물학적 발상, 인종적 설명 혹은 환경론적 설명도 철저하게 배격하였다. 보아스와 그의 추종자들은 개인이란 문화적 요인들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으며, 따라서 성인이란 그의 文化化과정의 산물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이들은 흔히 문화결정론자로 간주된다.
보아스의 지도하의 미국의 인류학은 선사학, 형질인류학 그리고 특정한 문화의 완벽한 망라를 목적으로 한 집중적인 연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총체적인 접근으로 특징지울 수 있다. 그리하여 이러한 접근은 개별 문화들의 역사에 관하여 합리적으로 재구성될 수 있는 것들뿐만 아니라 사회조직, 예술, 종교, 민속 그리고 문화의 다른 부분에 대한 완벽한 기술을 포함하는 것이 되었다. 보아스는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주민들과 같이 살면서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장기적이며 집중적인 현지조사를 실시할 것을 강조하였으며, 학생들에게 문화의 내부의 모습을 이해하기 위하여 현지를 더욱 열심히 배울 것을 촉구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