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와 나의 시각

등록일 2001.04.27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본문내용

21세기를 향한 인류의 움직임이 시작됐다. 지구는 또 한 차례의 밀레니엄 (Millennium) 을 맞게 되는 것이다. 어원적으로 볼 때, 다분히 성서적 시간 개념에 밑바탕을 근거를 두고 있는 Millennium은 Mille(천/1000)와 Nium(년/year)의 합성어이다. 새로운 세기를 맞이한 이 시점에서 앞으로 변화될 사회와 세계상에 초점을 맞추어 이에 대한 나름대로의 적절한 전망을 내려보고자 이 보고서를 쓴다.
21세기 경제 현상을 특징짓는 것으로서 '디지털 경제'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된다. 디지털 경제란 좁은 의미로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에 한정하여 기업과 기업, 기업과 소비자, 기업과 정부, 정부와 소비자 등 경제 주체간의 거래 방식이 컴퓨터와 인터넷이라는 디지털 기술에 크게 의존하는 것을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의 디지털 경제란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이에 기초한 인터넷 활용의 확산에 의해 경제 활동 양식이 이전과 근본적으로 달라 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정보의 대량 저장과 신속한 유통을 가능케 하고, 사람들간의 의 사 소통을 보다 원활케 하며, 기업의 생산 활동 방식을 바꾸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 라 20세기 경제를 전기의 발명이나 동력 장치의 개발과 같은 산업 기술 혁명에 기초한 산 업 경제로 부르듯 21세기 경제를 디지털 기술 혁신에 입각한 디지털 경제로 부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