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1.04.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영어의 'EDUCATION'이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제1의 뜻은, "발굴하다" 즉, 인간의 깊은 곳에 숨어 있는 능력. 특성을 발굴해 주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제2의 뜻은 "발전시키다" 즉, 인간이 지닌 인격, 재능을 장래를 위해 향상시켜 주는 것이고, 제 3의 뜻은 "지시. 명령하다" 즉, 인간이 살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고 잡아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위 세 가지 의미 모두 교육의 기능적인 면(활동, 작용)을 단적으로 파악한 것이지만 이러한 해석의 전제로 되고 있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 즉, 영미류의 교육관의 근저에는 "인간은 태어나면서 일정한 인격을 지니고 인간다운 능력, 개성을 갖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라는 사고 방식이 존재한다.
이러한 사고방식이 과연 정당성을 얻은 것일까? 제비의 새끼는 태어나서 용변을 볼 때 둥지 밖으로 엉덩이를 내고 본다. 그런데 어린아이는 아무 데나 싸 놓는다. 쥐의 새끼는 어미 쥐의 옆에 다가와 젖을 먹지만 어린 아기는 엄마가 젖을 물려줘야 하고, 젖병에 우유를 듬뿍 넣어서 그 젖꼭지를 얼굴 옆에 두어도 스스로 찾아 먹지는 못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