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직업윤리

등록일 2001.04.16 기타파일 (bak)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인류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놓여 있다. 컴퓨터와 뉴미디어의 출현, 극소전자공학의 눈부신 발전, 전 지구를 거미줄처럼 엮는 통신망의 완성 등으로 바야흐로 인류는 혁명이라 불리 울 수도 있는 새로운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이를 지칭하는 용어로서는 ‘컴퓨터 혁명’, ‘정보혁명’, ‘극소전자공학혁명’ 등이 있고 이는 인류가 겪고 있는 변화의 급격함을 나타내고 있다. 인류는 이 같은 ‘혁명’을 통하여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전자공학적인 정보체계의 압도적인 지배가 특징인 시대에 들어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새로운 사회의 특징이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탓인지 새로운 사회를 지칭하기 위해서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어 왔다. 이 용어들은 컴퓨토피아(computopia), 텔레마틱스(telematics)의 시대, 컴퓨니케이션(compunication), 정보사회, 탈산업사회, 제3의 물결, 기술전자공학사회, 초산업사회 등이다. 이러한 용어들 중 학문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용어는 ‘탈산업사회’와 ‘정보화사회’일 것이다.
정보화사회란 산업사회와는 달리 정보의 생산, 저장, 분배에 관련한 산업이나 활동이 경제의 가장 중요한 활동으로 등장하고, 그 결과 컴퓨터나 커뮤니케이션 테크날로지 등을 비롯한 정보, 기술이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등의 모든 생활영역을 지배하는 사회라는 일반적인 정의가 통용되고 있다.
“마르크스가 얘기한 노동가치설은 이제 정보가치설로 대치되어져야 한다”라는 정보화사회론자들의 주장을 통해 우리는 정보화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과거산업화 사회에서는 인간의 육체적 노동에 의해 가치가 새로운 창출되어졌다. 그러나 ‘정보화사회에서는 정보에 의해서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어 진다’라는 말이다. 그렇다면 정보란 무엇인가?
다니엘 벨은 정보를 넓은 개념으로 보았을 때 ‘자료(데이터)처리’라고 말한다. 자료의 처리, 저장, 검색은 모든 사회적, 경제적 교환에 있어 중요한 자원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처리의 광의의 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