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갈등주의와 기능주의

등록일 2001.04.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구조적 기능주의 (structural functionalism)
◆ T. Parsons의 요건적 기능주의(Requisite theory functionalism)
◆ R. K. Merton의 기능이론
◆ 중범위이론
♣ 기능이론의 관점
◉ 갈등주의(conflict theory)
♣ 갈등이론의 관점
♣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비교

본문내용

◉ 구조적 기능주의 (structural functionalism)

사회학을 하나의 ꡐ과학ꡑ으로 정립하려고 했던 선구자들은 대개의 경우 과학으로서의 생물학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꽁뜨와 스펜서에게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이러한 생물학적 유추의 결과인 사회유기체설은 사회가 원래부터 통합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 개체는 전체를 위해 어떤 형태로든 합의를 이루지 않을 수 없다는 가치전제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뒤르켐도 집합의식이나 연대 등을 강조함 으로서 강한 합의론적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 사회의 통합 내지 합의를 강조하는 합의론은 아카데미 사회학의 가장 대표적인 이론적 흐름으로 자리잡아 왔다. 합의론은 오늘날 구조기능주의로 대표되고 있다.
구조기능주의는 사회에 그 존속을 위해 수행되어야만 하는 부분의 기능들이 있고 이런 기능 수행의 지속성이 구조를 이룬다고 본다. 따라서 사회 내 존재하는 각종 제도나 조직 등은 사회의 유지와 존속을 위해 각기 주어진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된다. 그리하여 성차별이나 경제적 불평등조차 사회의 유지와 존속을 위해 기능적이며 필연적인 것으로 본다. 구조기능주의는 기본적으로 그 관심을 사회의 질서 및 균형에 두고 있다. 구조 기능주의의 대표자인 파슨즈(Talcott Parsons)는 사회가 균형을 유지하고 체계를 존속시키기 위해서는 네 가지의 기능적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적응(Adaption), 목표달성(Goal-Attainment), 통합(Integration), 잠재적 유형유지(Latency: Pattern Maintenance and Tension Management) 등이 그것이다.
구조기능주의는 사회의 대부분의 현상이 사회의 존속이나 통합에 기능적이라고 보기 때문에, 현존 사회질서를 옹호하는 그리고 지배계급의 이익을 옹호하는 극히 보수적인 성향의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이론은 갈등이나 대립 자체를 비정상적인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혁명과 같은 근본적인 변화는 이 이론에서는 설자리가 없게 된다.

◆ T. Parsons의 요건적 기능주의(Requisite theory functionalism)

파슨즈의 초기 연구에서는 베버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행동을 분석의 단위로 삼고 있었다. 인간행위의 결정은 사회적 조건, 즉 구조적 환경적 조건, 문화 등의 한정된 범위 내에서 선택이 가능하며 대상의 속성, 과거의 경험, 사회화에 따라 행위 지향성이 개인마다 다르다고 하였다.
파슨즈는 행동체계가 가지고 있는 지향의 양식을 의미하는 유형변수를 주장하였는데, 어떤 역할 담당자가 처하고 있는 상황과 그의 지향을 알면 대개 그가 어떤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