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여성

등록일 2001.04.0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시작하는글
ⅱ중간글
제 1장 불교와 여성의 지위
제 2장 성차별 없는 재산상속
제 3장 호적제도상의 여성의 지위
제 4장 고려여성의 혼인, 이혼, 재혼
제 5장 박유의 상소사건
제 6장 고려여인의 일상생활
제 7장 그래도 존재했던 고려시대의 남존여비
마치는 글

본문내용

고려시대에는 이미 토지 사유가 발달하여서 농민들은 조상 대대로 보유해 온 토지가 있었는데, 이는 상속을 통해 전래되어 왔기에 '고래(古來)의 정전(丁田)'이라고도 하고 민전이라고도 한다. 민전은 남녀 균분상속되었다는 사실은 거의 통설화되어 있어, 소유권 상속을 통해서 여자가 토지를 획득할 수 있었다. 부모의 유언이 없을 경우 재산은 자녀간에 균등하게 분배되었다. 그러나 남녀 균분상속과 관련된 소송이나 사건이 사료 상에 등장한 시기는 인종(1122-1146) 때이다. '이지저는 풍표(風標)가 영아(英雅)하고 마음가짐이 관후하여 문장과 사업이 당대에 걸출하였으나 단 인색하여 父가 죽자 제매(弟妹)에게 재산을 나누어주지 않았으며...'라는 인종대의 사료가 있다. 이는 균분상속이 적장자 우위 상속으로 서서히 변화되고 있음을 뜻한다. 그러나 이 당시 이지저는 사람들에게 비판의 대상이 된 것으로 보아 널리 유행하던 상황은 아니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1남 5녀를 둔 나익회의 母가 재산을 균분상속하지 않고 아들에게 노비를 더 주려하자 아들이 이를 거부하고 재산을 똑같이 나누어 가졌다는 사료 역시도 당시의 소송이나 분쟁들이 유교적인 정치 이념을 실현시키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가부장적인 정치이념과 오랫동안 전해져 온 관습법이 상충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여겨진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혼과 재혼으로 알아본 고려시대 여성의 사회적 지위 6 페이지
    1. 정치적·정략적 성격의 재가 재가 사례는 대부분 <고려사>와 <묘지명>에 실려 있다. 특히 고려사는 사료의 성격상 정치적, 정략적 성격의 사례가 많은데, 왕실뿐 아니라 일반 지배계급 여성의 재가 사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고려시대의 여성 - 서긍의 고려도경을 중심으로 6 페이지
    주목할 만한 것은 신분에 따른 복식의 차이가 매우 클 것이라는 일반적인 통념과는 달리, 서긍의 기록에 따르면 귀족과 일반 백성들, 그리고 기녀들의 복식 사이에 큰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는 '옛 풍속에, 여자의 옷은 흰모시..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여성 비교 5 페이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여성 비교 고려사회와 조선사회를 비교한다면 조선시대는 유교, 즉 성리학 이념이라는 하나의 원리에 의해서 모든 것이 움직이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성리학의 원리나 그것이 지향한 가치를 잘 이해하면 조선사회..
  • 고려시대 여성들의 묘지명을 통해서 본 고려시대 여성의 역할과 삶 15 페이지
    Ⅰ. 머리말 오늘날의 ‘여성’이라 함은 ‘우먼파워’ 또는 ‘슈퍼우먼’이라고 불릴 정도로 가정 내에서는 어머니로서 또는 아내로서, 며느리로서 더불어 딸이라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밖에서는 정치  경제  사회  ..
  • [역사] 고려,조선시대 혼인과 가족제도 남성여성 4 페이지
    *고려시대 혼인의 의미: 고려의 혼인은 사회적ㆍ권력적으로 큰 의미를 가졌다. 이런 이유로 고려의 혼인은 전근대 어느 시대보다도 가장 정략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고려시대의 혼인은 지배층의 경우 집안의 어른에 의해 중매로 결정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