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음주문화에 관한 조사 - 사회조사방법론

등록일 2001.03.29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보고서를 보신 분들 중에서 설문지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죄송하게도 설문지를 든 디스켓을 찾지를 못했습니다.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찾는 즉시 올려드릴께요. 죄송합니다.

목차

방법
- 조사대상자 및 표집
- 조사도구
- 조사실시
결과
-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 술을 마시는 가에 대한 성별 및 종교별 차이
- 언제부터 술을 본격적으로 마셨는가에 따른 성별 및 학년별 차이
- 음주 횟수에 따른 성별 및 학년의 차이
- 각종행사에서 술이 필요한가와 그 이유
- 한달 용돈 중 술에 들어가는 비율·부담감에 대한 성별 빈도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술이 없는 사회는 상상이 가지 않을 만큼 술은 현대사회의 생활 속에 깊이 관계되어 있고 많은 사람들이 술을 마시고 있다. 일상적인 통과의례에서조차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술은 친교 또는 스트레스 해소 등의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들 역시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엘리트 집단이라 불리는 대학생들의 음주 문화는 많은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본 조사는 이러한 대학생의 음주문화에 관한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서, 대학생들의 생활과 음주문화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음주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정도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대학생 361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와 예비조사를 거친 설문을 실시하여 326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조사결과 전체 대학생들 중 81%의 대학생이 술을 마시고 있었으며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 중 74.2%가 기독교로 나타났다. 또한 술을 마시는 횟수에서 일주일에 1∼2회 이상 술을 마신다고 응답한 수가 과반수를 넘어가 대학생의 음주 문화가 대학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술이 가진 양면성에 대한 상식적인 지식을 가지고 술을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음주량에 있어서 적당량만 마시는 절제하는 분위기가 술 권하는 사회라 불리는 우리 사회에 뿌리 박히길 기대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