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I계층구조

등록일 2001.03.2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본문내용

통신망을 통한 상호접속에 필요한 제반 통신절차를 정의하고 이 가운데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모듈을 동일계층으로 분할하여 모두 7계층으로 분할한 것이다.
이는 통신기능을 7개의 수직 계층으로 분할하여 각 계층마다 다른 계층과는 무관하게 자신의 독립적인 기능을 지원하도록 구성하였다. 각각의 계층을 다른 계층과 독립적으로 구성한 것은 한 모듈에 대한 변경이 전체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즉, 일부 모듈의 변경이 있는 경우에 전체 모듈을 변경하는 대신 변경이 있는 해당 모듈만을 바꾸면 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계층은 크게 통신망 기능을 제공하는 계층, 응용 기능을 제공하는 계층 그리고 이들 사이를 연결해 주는 전송 계층으로 나누어지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각 계층은 최상위 계층인 응응 계층(application layer)으로부터 시작하여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세션 계층(session layer), 전송 계층(trasport layer),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물리 계층(physical layer)으로 구분되고, 각 계층마다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함과 아울러 이를 위한 프로토콜들이 존재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