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일 감상문

등록일 2001.03.2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영화 스토리.
고용주 노동자의 모습.
전태일의 자살 이유
고용주가 노동자의 단결을 깨려는 의의

본문내용

2001년 3월 22일 대학에 와서 첫 레포트 숙제를 받았다. 대우 자동차의 정리해고에 관한 영상물과 '아름다운 청년 전 태일' 이란 영상물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영화 전 태일은 젊은 지식인 김영수가 청년노동자의 아름다웠던 짧은 생애를 더듬어 평전으로 써 가는 과정을 기본 축으로 삼고 있다. 남루한 애옥살이 탓에 12살에 학교를 그만 둔 전 태일이 날품팔이를 전전하다 평화 시장의 다락방 공장에 견습공으로 첫발을 디뎠을 때 실밥먼지가 자욱히 떠다니는 그 곳엔 변변한 휴일도 없이 하루 15시간을 넘는 고된 노동이 기다리고 있었다. 허리를 펼 수 없는 좁디좁은 작업장은 여느 노동자들과 똑같이 그의 삶 을 끊임없이 소모시켰다. 폐결핵에 피를 토하고, 혹은 기침을 쉴 새 없이 터뜨리고, 졸다 미싱 바늘에 손가락을 찔리고, 혹은 굶기를 밥먹듯 하다 위장병을 얻고, 신경통에 관절 마디마디가 시린 월급 3천원 짜리 '인간 이하'의 생활을 보며 그는 교통비를 모두 털어 나이 어린 여공들에게 풀 빵을 사주거나 잔업, 철야를 줄여주는 소극적인 행동에 나선다. 극중에 주사를 맞으며 졸음을 쫓는 모습은 가슴을 찡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버지의 우연한 말속에서 발견해낸 근로기준법은 전 태일의 모든 것을 바꿔 놓았다. 그는 '노동자'로 바꿔지기 시작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