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체시(近體詩)

등록일 2001.03.2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근체시 심약의 사성설 팔병 율시와 절구

목차

근체시
심약의 사성설
팔병
율시와 절구

본문내용

근체시(近體詩)란 고체시(古體詩)에 비하여 각 시구를 구성하는 음절의 억양장단(抑揚長短)의 배열방법인 운율(韻律)을 비롯하여, 전 시의 구수와 각 구의 격식이 일정해진 시이다. 다시 말하면 시에 있어서의 성운(聲韻)의 조화와 형식의 아름다움을 극도로 추구한 나머지 이루어진, 일정한 성운과 형식상의 규칙을 따라 짓는 시이다. 근체시(近體詩)에는 율시(律詩)와 절구(絶句)가 있는데 금체(今體)라고도 부른다.
근체시(近體詩)라는 중국시의 형식상의 완정(完整)을 위한 첫 걸음은 육조(六朝) 말엽 심약(沈約)의 『사성보(四聲譜)』에서 제기된 <사성론(四聲論)>에서 시발되었다. 중국어는 한 개의 단어가 한 음절로 이루어지는 단음절어(單音節語)인데, 그 음절들은 모두 서로 다른 몇 가지 성조(聲調)를 가지고 있다. 성조란 한 음절의 억양장단(抑揚長短)을 뜻하는데, 그것은 위진 이래 불경(佛經)의 번역으로 말미암은 범어(梵語)학의 영향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위(魏)나라 이등(李登)의 『성류(聲類)』10권을 지어서 궁(宮)·상(商)·각(角)·치(緻)·우(羽)의 오음(五音)으로 성조의 분류를 시도했고, 그를 본받아 진(晋)나라 여정(呂靜)이 『운집(韻集)』 6권을 짓기도 했었다. 그러나 그것은 모두 불완전한 것이었고, 심약의 <사성론(四聲論)>이 본격적인 중국어의 성조론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