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 세기말 건축

등록일 2001.03.2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본문내용

① 시세션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독자적인 민족 의식을 통하여 독특한 조형에 이른 헝가리의 세기말 운동을 들 수 있다. 페스트를 중심으로 그들의 정신적 고향이라고도 할 수 있는 트란실바니아는 물론 오늘날의 헝가리에서 유고슬라비아, 루마니아, 체코슬로바키아의 일부까지 확산되는데, 레히네르 외덴, 라이터베라 등의 건축가가 대표적인 작가이다.
② 마찬가지로 시세션에 감화되어 헝가리 이상으로 빈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보헤미아, 모라비아의 운동이 있다. 기하학적 조형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나중에 체코 큐비즘으로 이어진다. 얀 코체라, 오즈빌드 폴리프카 등의 작품이 대표적이다.
③ 파리의 영향을 직접 받고 라틴적 문맥으로 세기 말 양식을 발전시킨 루마니아의 운동은 민족 양식적인 디테일을 남기고 있는데, 건물의 곡선이 아르 누보를 나타낸다. 이온 밍크나 페트루 안트네스크가 대표적인 건축가이다.
④ 민족성을 강하게 의식하고, 벽돌이나 나무와 같은 소재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풍부한 장식의 세계를 만들어낸 러시아의 세기말 건축은 다른 유럽 제국과는 일정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강한 러시아 회귀적 충동을 내포하고 있다. 빅토르 M. 바에네초프나 페도르 O. 셰클라르 등이 중심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