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량 측정 (Determination of Molecular Weight)

등록일 2001.03.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분자량 측정 (Determination of Molecular Weight)
1. 분자량 측정 (Determination of Molecular Weight)
2. 실험목적
3. 이론
4. 실험장치
5. 실험방법
6. 추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용액이 끓을 때 생기는 기포는 온도가 올라갈수록 많아진다. 그러나 그 용액의 끓는점에 도달하면 기포는 규칙적으로 생성된다. 그러면 그 온도를 그 용액의 끓는점으로 봐도 될 것이다. 그러나 비휘발성 물질을 녹인 용매는 원래 용매의 끓는점보다 상승하게 되는데, 이것을 끓는점 오름이라고 한다. 또, 순수한 물의 끓는점을 알고 있고 용액의 끓는점을 안다면 끓는점 오름을 구하고 그것으로 식에 대입하여 에탄올의 분자량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용액의 온도가 달라지면 그 용액의 부피도 달라지기 때문에 이 때의 농도는 몰랄 농도를 사용한다. 끓는점 오름을 구하기 위해 일단 용매인 에탄올을 가열하여 끓는점을 측정하고 미지 시료를 넣은 에탄올 용액의 끓는점 또한 측정한다. 실험시 에탄올과 용액이 끓는 온도를 주의하여 관찰해야 할 것 같다. 그후 에탄올 용액과 에탄올의 끓는점의 차이가 끓는점 오름이 된다. 결과(분자량)를 낼 때 용매와 용질의 단위를 부피로 측정하게 되므로 밀도를 이용하여 부피를 질량단위로 환산하여 계산을 하여야 할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