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분석과 감상

등록일 2001.01.2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들어가는 말
본 론
결 론

본문내용

시조란 '시절단가음조'의 준말로서 곧, 시절따라 짧게 불려지는 소리 가락이라고 풀어 말 할 수 있다. '시조'라는 명칭은 영조시대로 보는 것이 현재 대세요, 이전에는 '단가'라 말했을 것이라 한다. 시조는 신라시대의 향가에서부터 싹을 틔었고, 고려중엽에는 확실한 정형시체로 안정되어져 백성들이 만들어낸 민요와 더불어 우리 고유의 운문형태의 문학이 되었다. 그리하여 시조는 오늘날까지 계속 지어지고 있는 바, 우리의 심성에 어울리는 최적의 문학 장르라는 점과, 모든 시형식을 대표하는 우리 나라의 최장수 형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까지 이어온 시조는 형태에 따라 구분되어지는데 3장의 기본형을 갖춘 평시조, 종장 첫구를 제외한 어느 한 구가 길어진 엇시조, 두 구절 이상이 길어진 사설시조, 여러 편의 내용이 연결되는 시조가 나열되는 연시조로 나눌 수 있다. 이렇듯 현재까지 여러 형태로 발전해 내려온 시조문학은 한국문학의 바탕이며 한층 세련된 문학의 한 형태라고 말 할 수 있다.
본론에는 시조 아홉수를 분석해 보았는데, 의역부분은 나름대로 한 것이어서 미흡한 부분이 많을 것이고 그에 대한 느낌도 너무나 개인적이라 차라리 분석이라기보다는 감상이라는 말이 적절할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