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와 피아제, 프뢰벨 비교, 분석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1.01.07 | 최종수정일 2016.04.2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시험볼때도 큰 도움이 되며 정리가 잘 된 리포트임.

목차

1. 서론

2. 본론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뢰벨 프로그램과의 비교
몬테소리 프로그램 피아제 프로그램에 대한 비교

3. 결론
몬테소리와 프뢰벨의 비교 결론
몬테소리와 삐아제의 비교 결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은 세계 지향적이고, 인격존중의 정신을 주요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5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일상생활연습영역, 감각교육영역, 언어교육영역, 수학교육영역, 문화교육영역 등이다.
몬테소리가 말하는 교사는 관찰자이며 보호자이고 촉진자이다. 환경을 정비하고 관리하며, 간단 명료하게 교구사용법을 제시하고,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을 시작할 때까지는 적극적으로 하되 상호작용이 시작된 뒤에는 소극적으로 개입한다.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작업에 도움을 청할 때는 스스로 해보도록 하며, 교사를 찾을 때는 즉각 반응을 하고 유아가 말할 때는 주의 깊게 잘 듣는다. 유아의 작업을 존중해야하며 강요해서도 안 된다. 유아가 범한 오류를 직접적으로 정정해서는 안 된다.
피아제의 저서에서 지적 발달의 이론을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변환시키려는 제안을 한 곳은 어디에도 없다. 피아제의 이론은 발달이론이지 아동을 가르치는 체계가 아닌 것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진정한 교육이 일어나는 것은 어린이의 학습에 대한 타고난 호기심과 욕망이 자극되는 이런 종류의 상황에서만 가능하며, 지능의 본질적 기능은 이해와 발명 속에 존재한다고 했다. 다시 말해 실재를 구조화함으로써 구조를 구성하게 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도 교사는 어린이의 정서적 , 지적 발달에 대해 완전한 지식을 갖고, 좀더 창의적이고, 좀 더 경험을 쌓고, 좀더 훈련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프뢰벨은 교육 그 자체보다도 어린이들이 어린이로서, 어린이답고 어린이 본연의 형태 즉, 자연성이 교육과 함께 중시되어져야 한다고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