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리얼리즘/반영론

등록일 2001.01.07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반영론의 문제와 원리
(1) 절제와 억압의 원리
(2) 체험의 가능성의 폐쇄
Ⅲ. 시적 사실주의의 변용
(1) 변용 개념과 미학적 의의
(2) 사실주의 전반에서 본 시적 사실주의의 의미



본문내용

리얼리즘 문학 하면 우리는 매우 자연스럽게 우선 소설을 머리에 떠올린다. 이것은 우리의 통념이고 상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0년대로 접어들면서 문학이 현실과 보다 밀착된 대응관계에 놓여야 된다는 입장에서 서정시에서도 자주 리얼리즘이 논의되고 있다.
서정시가 원래 주관적 장르로서 자기표현이 그 목적이 되고 다루어지는 사물도 있는 그대로의 사물이 아니라 주관화된 사물(또는 시인의 내적 상태를 나타내는 상징으로서의 사물)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시에 있어서의 리얼리즘은 불가능하거나 적어도 산물소설과는 다른 차원에 놓인다. 또는 서정장르 자체의 어떤 변화를 예상하지 않을 수 없다.
리얼리즘에 관한 한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관심이 집중되고 이 양자의 관계를 새삼 검토하게 된다.
여기서 진리 또는 진실성이 논의의 핵심적 바탕이 된다. 그러나 문학에서 논의되는 진리 또는 진실성은 그리 단순히 처리될 수 없듯이 리얼리즘을 폭넓게 고찰해 볼 필요가 있으며 왜 우리에게 특히 70년대 이후 리얼리즘이 문제가 되는지, 그리고 현대시를 리얼리즘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는지 반성해 보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리얼리즘의 반영과 19세기 독일에서의 시적 리얼리즘에 대한 변용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