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01.01.0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 론

본 론
1.독도에 관한 연구
한국에서의 연구
2.한국, 일본의 주장
가.일본측 대리인 변론
3. 영유권 논쟁의 주요 쟁점
가. 역사적 사실에 관한 쟁점
한국측 역사적 기록에 대한 부정
나.국제법적 측면에서의 쟁점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독도 문제는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고, 일반에게 알려져 있는 것처럼 1952년 1월 18일자 평화선 선포에 의하여 발단된 것도 아니다.
조선 개국 초부터 공도 정책을 시행하여 울릉도가 비게 되자, 수차에 걸쳐 울릉도 침입을 시도하며 조선의 반응을 떠보던 일본은 1618년에 남의 땅인 줄 알면서도 어부들에게 울릉도 도해 면허를 발부하게 된다.
따라서 독도 문제는 도꾸가와 막부의 도해 면허로부터 따진다면 400여 년이 되어 가며, 그 보다 앞서 대마도인을 이주시키겠다고 한 시점으로부터 600여 년이 되어 가고, 1693년 안용복이 일본 호끼슈 태수와 담판을 한 것으로부터 따져도 300여 년이 되어간다. 그러나 아직도 해결이 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복잡하고도 중대한 영토 문제를 우리는 언제나 그때 그때 미봉책으로만 일관해 온 경향이 있었음을 부인할 수가 없다.
일본인이 망언을 하면 온 국민이 흥분하고, 케케 묵은 지도를 새롭게 발견한 것인 양 뉴스 매체에서 보도하고, 그러다가 며칠 지나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모든 것을 잊는다. 이러한
것이 바로 조선 시대에 일본인들이 울릉도를 점령하면 한탄이나 하고, 가급적 일본의 비위를 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런 외교 서신이나 보내고 하던 맥락을 이어 받았기 때문은 아닌가 하고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