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과 남북한 정치체제의 연관성

등록일 2000.12.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1945년은 해방과 더불어 한반도의 분단이 시작되었다. 한반도의 분단은 미·소의 분할점령에서 비롯되고 국내의 내부적 분열로 인해 고정되어 갔다는 면에서 국제적 차원과 국내적 차원의 양면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분단의 이러한 성격은 한반도를 둘러싼 강대국간의 이해대립과 한국의 내부적 분열로 더욱 증폭되다가 한국전쟁이라는 결과를 맞이하게 된다.
한반도의 분단은 38선 획정에 따른 영토적 분단, 1948년 남북한의 단독정부 수립에 따른 잠정적 분단구조의 성립, 한국전쟁, 그리고 이후의 분단의 고착화 등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성격을 달리하여 왔다. 이러한 시기적인 구분과, 성격의 차이는 한반도의 분단이 미국과 소련의 분할 점령에서 시작되었던 것처럼 각각의 지역에서 이승만과 김일성이 권력 투쟁의 승리자로 부상한 것도 궁극적으로 남에서는 미군이, 북에서는 소련이 각각 진주하여 지배권을 행사했기 때문이다. 이때 중요한 점은‘한반도에서 미국과 소련이 정책적으로 각각의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였는가?’하는 점이다. 이에 대한 해답은 미국과 소련이 기본적으로 한반도에 대해 잘 짜여진 정책을 가지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전반적인 정책들이 임기응변식으로 진행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해방이후 한반도에서 일어나고 있던 분열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이승만과 김일성의 권력 획득 과정과 관련하여 간단히 설명하고, 각각의 단독 정권(정부)이 수립되는 과정에서 미국과 소련이 남과 북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런 국내적인 상황이 한국전쟁과 관련하여 어떤 연관성을 갖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 목 차 :
◎ 서론
◎ 본론
1. 미·소의 한반도 정책과 분단의 연관성
2. 이승만과 김일성의 정권획득 과정
3. 결과
(미·소의 정책과 남북한 정치체제 형성이 한국전쟁에 미친 영향)
◎ 결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