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의 외딴 방 독후감

등록일 2000.12.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자기 자신의 모든 것을 사랑하는 일이야말로 자신을 사랑해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밝힐 수 있는 화자야말로 자기 자신을 진정 사랑한다고 볼 수 있다.

$$$별도의 목차 없습니다.$$$
이렇게 장편 외딴 방은 내게로 왔다. 작가의 과거를 안고...

본문내용

그렇다. 작가는 수많은 소설들을 써 내려가며 그들의 이야기를 딱 한 번 썼었다. 그것이 단편 외딴 방 이었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그들의 이야기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 그저 화자에게 익숙했던, 그러나 불행한 삶을 살다가 젊은 나이에 요절을 한 희재언니만이 나올 뿐이었다. 그리고 이 소설을 통해서 아직도 그들을 기억하고 있다고, 이렇게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들을 소개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과거에 떳떳해지는 일, 전태일 평전에서도 이런 말이 나온다.
"만일 내가 나의 과거 중 어떤 부분이 부끄럽다고 내 기억에서 버린다면, 그것은 영원히 사생아가 되는 것이 아니냐."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충 이런 내용이었던 것 같다. 자기 자신의 모든 것을 사랑하는 일이야말로 자신을 사랑해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밝힐 수 있는 화자야말로 자기 자신을 진정 사랑한다고 볼 수 있다.

신경숙의 소설 중 외딴 방 장편에 대한 독후감 입니다. 작가 연구를 할 때 썼던 것임으로 성실히 썼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신경숙의 『외딴방』감상문 2 페이지
    이 텍스트를 읽고 난 후에 한참 생각해야 했다. 내가 신경숙의 삶을 엿본 것인지, 신작가의 소설을 엿본 것인지. 소설과 수기의 차이라. 이 텍스트는 소설의 말머리에서 작가가 말했던 것처럼, `사실도 픽션도 아닌 그 중간쯤의 글..
  • [서평] 외딴방 4 페이지
    외딴방... <외딴방>을 읽고 있노라면 나는 한없이 내 안으로 침잠하게 된다. 이 책은 결코 분주한 지하철 안이나 한낮의 시원한 나무 그늘 아래서는 제대로 읽혀질 수 없는 책이다. 이 책은 안으로도 밖으로도 고요하다. 그래서 ..
  • [감상문]외딴방 4 페이지
    사람들은 모두 생각하고 싶지 않은 기억이 있다. 그런 기억들은 마치 자기에게 없는 듯 의식적으로 지우고 산다. 그러다 어떤 계기로 그 기억이 떠오르면 다시금 부끄러움과 죄책감에 휩싸여 애써 모른 척하려 한다. 하지만 그 기억은..
  • 신경숙의 <외딴방>서평 1 페이지
    외딴방, 제목은 많이 들어봤지만 이제야 읽어보게 되었다. 외딴방이라, 제목을 짓는데 항상 힘든 나에게는 대단한 제목이었다. 읽기 전에는 어떤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내면을 치열하게, 것도 두 권이나 되는 장편에 풀어썼겠구나, ..
  • 신경숙 <외딴방> 서평(A+, 서평, 작가소개, 작품소개, 인용, 참고문헌 굿굿!) 4 페이지
    내가 이번 중간과제로 선택한 책은 신경숙의 『외딴방』이다. 교보문고에서 주최한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실제로 신경숙 작가를 만나 서명까지 받았던 책이기에 나에겐 좀 특별한 책이다. 그녀는 고삼 수험생활을 실패로 끝내고 재수를 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