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뮈의 페스트

등록일 2000.12.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Ⅰ-ⅰ. 무신론적 실존주의의 기본 내용
Ⅱ.본론
Ⅱ-ⅰ. 카뮈의 사상
Ⅱ-ⅰ-1. 목표
Ⅱ-ⅰ-2. 부조리의 감정
Ⅱ-ⅰ-3. 부조리
Ⅱ-ⅰ-4. 부조리에의 내기; 저항
Ⅱ-ⅱ. 페스트에서 밝힌 "저항"의 의미
Ⅲ.결론
ⅰ. 카뮈의 사상 비판

본문내용

실존주의에 아우를 수 있는 모든 사상가들의 삶에 대한 통찰과 진지한 열정은 빛이 바랜 지 오래지만, 분명 실존주의는 모든 현대성의 원류이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실존주의는-특히 사르트르와 카뮈는- 용감하게 세상의 부조리와 맞서 인간을 절망에서 건져내려 하였지만 결국 더 깊은 수렁에 밀어 넣은 듯 보인다.
키에르케고르가 "신앙의 비약"1)을 말한 이후, 실존주의는 이성에 대한 신뢰를 버렸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원을 그리려 했던 이전의 본질철학을 급진적으로 부정하였다. 의도적이건 아니건 이러한 실존주의적 "반철학"은 다른 철학에, 미술에, 음악에, 일반 문화에, 신학에 영향을 주었고, 절대적 기준이 없는 사람들, 즉 현대인을 낳았다.
이제 더 이상 "절대"는 없다. 이것이 내가 실존주의가 실패했다고 여기는 이유이다. 그리고 이 짧은글은 그러한 나의 주장의 단편이 될 것이다. 나는 여기서 무신론적 실존주의 기본적인 내용과 카뮈의 사상을 고찰할 것이다. 왜냐하면 무신론적 실존주의는 무엇보다 절대의 가능성을 원천봉쇄하고 있으며, 특히 카뮈는 신(절대)이 죽었고 가치의 근거가 인간 외부에 도덕체계에 있지 않은 세상에서도 선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다른 무신론적 실존주의 사상가들 보다 더 호소력 있게 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알베르 카뮈 페스트 토론보고서 2 페이지
    작품이 쓰여진 시기와 관련해서 평범한 일상 속 갑자기 들이닥친 전쟁이야말로 부조리와 같다는 의견이 가장 먼저 나왔다. 이어서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닌, 사회 내부에 잠재된 문제가 발현되는 것에 가깝다는 흥미로운 의견이 나와서..
  • [인문학]알베르 카뮈의 이방인과 페스트 2 페이지
    1. 이방인 주인공 뫼르소는 북아프리카 알제리의 수도 알제에 사는 평범한 하급 샐러리맨이다. 전보를 통해 양로원에 있던 어머니의 죽음을 통보 받고, 장례를 치른 이튿날 여자 친구인 마리와 해수욕을 하며 노닥거리거나, 희극 영..
  • 알베르 카뮈 페스트 - 절망의 습관화, 그럼에도 불구하고 4 페이지
    페스트의 줄거리 알베르 카뮈의 페스트는 1947년에 쓰여진 저자의 대표작이다. 이 작품은 프랑스 식민지인 어느 바닷가 마을 오랑에 잊혀졌던 전염병 페스트가 퍼지면서 생긴 일들을 다루고 있다. 처음에는 쥐들이 죽어나고, ..
  • [독서보고] 페스트를 읽고 3 페이지
    화자는 페스트가 휩쓸고 간 오랑시에서 자기가 보고 들은 바를 기록한다. 한 두 마리의 쥐들이 죽은 채 발견되면서 소설은 시작되었다. 그런데 쥐들의 사체가 도시 전역에서 쏟아졌다. 그리고 우연의 일치인 것처럼 원인을 알 수 없는..
  • 페스트 La peste 9 페이지
    4. 줄거리 요약 평범하기 그지없던 알제리의 오랑 시에 갑작스레 쥐들이 죽어나가기 시작하고 사람들 역시 하나 둘씩 죽어가기 시작한다. 쥐들과 사람들의 죽음을 조사하던 중 페스트가 관련되었음이 밝혀지자 이 도시는 <페스트 사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