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복제에 대한 윤리적 측면 고찰

등록일 2000.12.13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자료를 쓰시는 분들에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자료는 제 친구들과 제가 학기 마지막 레포트로
작성한것으로 고대학생일경우 그대로 쓰시는분은
국문과 교수님에게 걸리게 되면 점수를 받지 못하게
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 게놈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게놈이란 유전자(gene)와 염색체(chromosome)의 합성어로서 ‘하나의 염색체가 생명 현상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한 세트의 유전자`라는 뜻이다. 즉, 게놈이란 DNA를 담고 있는 그릇의 개념으로 유전 정보 전체를 의미한다. DNA는 인간이 가진 유전 정보를 담고 있는 물질로 아데닌, 구아닌, 시토신, 티민의 4가지 염기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염기의 배열 순서에 따라 인종, 성격, 체질 등이 결정된다.
인간 게놈 프로젝트란 이 4가지 염기 60억 개가 어떤 순서로 배열되어 있는지 밝히는 작업이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 국립 보건원(NIH)과 미국 에너지부(DOE)가 제안하여 1990년 10월 1일부터 시작되었고 영국, 프랑스 등의 유럽 국가와 일본 등이 참가하면서 HUGO라는 국제 학술 회의가 성립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국제적인 공동연구가 진행되면서 현재 18개국(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 이탈리아, 네덜란드, 러시아, 스웨덴, 덴마크, 캐나다, 중국, 일본, 브라질, 멕시코, 브라질 등) 350여 개의 연구소가 참여하고 있다. 초기에는 총 30억 달러 규모로 계획을 세우고 2005년에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나, 최근의 예상을 뛰어넘은 기술 진보로 작업 종료 예정 시기를 2003년으로 수정했고 다시 올해로 당겨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