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의 생명권과 낙태

등록일 2000.12.0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낙태 근절의 타당성의 효과를 높기기 위해 객관적이고 이론적인 부분들을 예로 들기위해 인터넷상의 자료와 여러 법적 관련 문헌들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저의 의견을 제시한 레포트입니다...참고로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태아의 생명권에 관한 고찰
(1)대법원의 판례에 관한 고찰
(2)민법에서의 고찰
2.태아가 인간으로서 가지는 가치
3.낙태 근절의 필요와 정당성

본문내용

위 주장을 하기에 앞서 태아의 생명권에 관한 고찰 후 나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태아는 생명권을 가진 존재이고 그 생명권은 이미 태어난 사람이 누리는 생명권 만큼이나 강력한 것이라고 생각 한다. 법학에서는 태아가 사람인가, 즉 생명권을 가진 존재인가 아닌가는 최고 상위법인 헌법에 의하여 판단되어 진다. 헌법은 한 나라의 법질서 중에서 가장 강한 효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위반되는 하위 법률은 '위헌법률심사'를 거쳐 그 효력을 상실하게 된다고 한다. 물론 우리 헌법에서 태아가 사람인가, 아닌가 하는 생명권에 관한 직접적인 명문조항은 없다. 다만, 헌법 제10조에서 [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
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가진다 ] 라는 명문 조항을 두고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태아가 '인간 '에 속하는가는 판례와 학설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자료를 찾아본 결과 우리 나라의 판례와 학설은 모두 '태아가 사람이다'라는 데에 일치하고 있다.
아래의 예들은 태아의 권리를 인정하는 법률들로서 다음과 같이 판시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