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와 21세기 한국 사회

등록일 2000.12.08 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디지털경제의 정의
경제사회적 의미
디지털경제의 전개양상
디지털경제의 특성
디지털경제와 한국사회
3. 결론을 대신하여

본문내용

디지털혁명은 정보통신 인프라와 인터넷망을 통해서 짧은 시간에 전세계로 파급되고 있다. 미국에서 첫 도입 이후 이용자수가 5천만명이 되는데 걸린 시간은 라디오 38년, TV 13년인데 비해 인터넷은 5년에 불과 했다.(주간 동양경제, 99.8월)
디지털 경제가 이렇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게 된 이유는, 그 편리성에서 오는 빠른 확산속도와 미국의 일반적인 경제 싸이클을 벗어난 호황, 즉 정보기술 혁명에 의해 전산업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이로 인해 저물가, 고성장이 지속되는 경기 변동이 없는 신경제의 힘입은바 크다.
미국의 경우 정보통신산업이 크게 성장하면서 1990년대 후반 정보통신산업의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가 괄목하게 증가하였다. 미국 기업의 90년대 정보기술관련 투자는 14배정도 증가하고 그 결과 정보통신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이에 따라서 국내총생산의 8%에 지나지 않는 IT부문의 1995~1998년 동안 경제성장률에 대한 기여도는 35%정도에 이르고 있다.
이렇듯 디지털혁명은 인터넷의 확산으로 개인의 일상생활 및 기업 사업방식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전자상거래와 정보기술(IT)산업으로 대변되는 디지털경제(Digital Economy)를 새롭게 대두시켰다.
미국 상무성이 99년 6월 발표한 디지털경제 보고서 “The Emerging Digital Economy”에서 전자상거래, 정보기술(IT)산업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효과, 정보기술발달에 따른 노동시장의 변화 등을 ‘디지털 경제’로 파악하고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