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러화의 탄생과 전망

등록일 2000.12.02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A. 유럽합중국과 21세기 전망
B. 국가 /지역간의 관계 전망
1) 유럽합중국의 주도국(독일 /프랑스)
2) 유럽통합(EU)과 미국과의 관계
3) 유러화의 출범과 아시아와의 관계
4) 중동부 유럽국가들

Ⅲ. 결 론

《 참고문헌 및 인터넷 SITE 》

본문내용

경제체제론 시간을 통하여 여러나라의 경제체제를 비교하고 분석해 볼 수 있었다. 사실 예전에는 경제적 실익보다는 이념에 의하여 경제체제도 변화하는 경향이 두드러 졌다. 그러한 결과의 산물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이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제는 과거의 그러한 경향이 완전히 바뀌고 있는 경향을 여러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바로 경제동맹이다. 이러한 동맹은 이념보다는 실익을 앞세운 그러니까, 실익을 위해서라면 적과의 동침도 마다하지 않는다는 정책적인 그리고 계산적인 생각에서 나온 새로운 경향일 것이다.
냉전의 종식이후 아시아, 북남미, 유럽, 중동 등에서 각기 다른 형태의 경제적 동맹관계를 맺고 있다. 그런대 최근들어 그러한 경향중에 두드러진 동맹을 찾아볼 수 있다. 바로 통화의 동맹이다. EURO화라고 하는 이러한 동맹은 현재 유럽의 11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오스트리아, 벨기에,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판란드, 스폐인, 포르트갈 등의 11개국) 이것은 달러화에 대한 도전으로까지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세계의 경제 판도를 바꾸어 놓을 수도 있는 엄청난 변혁이다.
아래의 그림은 이러한 변혁의 계도를 잘 보여준다.
지금부터 이러한 통화동맹의 출범과정과 그 전망에 대하여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경제정책에 대하여도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