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경제 위기

등록일 2000.12.0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아시아의 경제위기
-위기국별 비교분석을 중심
1)인도네시아
2)말레이시아
3)태국

비교사회학 방법론-일치법
⊙ 경제 위기의 전반적 유사점
⊙중요한 유사점(원인)

결 론

본문내용

동아시아 금융위기는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던 지역이 세계경제 위기의 진원이 된 역설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IMF를 비롯한 신자유주의적 시각은 동아시아 경제 성장의 '결빙' 원인을 부패되고 부실화된 금융시스템,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 결여, 정실자본주의에서 찾고 있다. 이른바 구조론적 내인론의 시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이와 상반된 시각은 위기의 주된 원인을 시장의 신뢰를 갑작스럽게 허물뜨린 국제자본시장의 취약성, 카지노 도박판같은 국제금융 시스템에 맞춘다. 이들의 견지에서 아시아의 금융위기는 자본주의 시장에 도취된 상태(market euphoria)에서 불거진 '성공의 위기'(crisis of success)이다. 이를테면 위기의 배경이 되는 거품경제가 국제금융자본의 무분별한 대출경쟁에서 비롯되었다면 금융공황(financial panic)은 단기이익에 급급한 이들 자본의 급작스러운 철수에서 비롯된 것이다. 때문에 위기의 책임을 아시아 내부에 돌리면서 이들에게 고강도의 긴축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IMF에 대해 비판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들 논의를 구조론적 외인론이라고 명명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