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1차세계대전 후 국제정세와 2차세계대전 발발의 원인

등록일 2000.11.2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의 역사와 문화 교양수업시간에 제출한 과제물입니다.
1차세계대전 후 국제관계와 정세, 그 후 2차세계대전이 일어나기까지 과정을 역사적접근을 통해 기술해보았습니다.

목차

목차
*들어가는 말

Ⅰ. 발발 원인
Ⅰ-1. 베르사유체제의 붕괴
Ⅰ-2. 미국의 경제공황

Ⅱ. 국가별 원인
Ⅱ-1. 이탈리아
Ⅱ-2. 일본
Ⅱ-3. 스페인 내전

Ⅲ. 결론

Ⅳ. 참고


본문내용

격동의 20세기에서는 어떠한 국민도 단독으로 자기나라의 운명을 스스로의 구상대로 개척할 수 없게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쟁의 불씨를 당긴 것이 1914년 6월 28일 사라예보 사건이다. 이 사건은 단순한 국가 대 국가(오스트리아:세르비아)가 아니고 열강간의 다툼이 비화되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게 된 동기를 부여하게 되었다. 당시 유럽의 제국열강이던 독일은 전 유럽의 통일의 야욕을 가지고 있었지만 비스마르크 이후로 세력균형(balance of power)을 이루고 있는 상태에서는 야욕을 실행에 옮기기엔 무리가 있었는데 오스트리아와 세르비아간의 전쟁이 영국의 두 가지 안에도 불구하고 전쟁이 발생하게 되었다. 제국 열강이던 독일은 유럽 통일의 야욕이 있었지만 러·불 동맹으로 독일을 고립상태로 몰아 제국주의의 꿈이 억압받고 있었다. 그래서 사라예보 사건을 빌미로 러시아의 개입을 예상하면서도 오스트리아를 도와준다. 1차 대전이나 2차 대전도 가장 중요한 요인은 유럽강대국간 패권 다툼과 영토분쟁이나 경제적인 세력다툼, 식민지 쟁탈전에서 비화되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