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이론설명과 파급효과

등록일 2000.11.28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다국적기업에 관한 이론적 설명
Ⅱ. 다국적기업이 세계무역에 미치는 파급효과
Ⅲ. 다국적기업이 국제기술이전에 미치는 파급효과
Ⅳ. 기술확산
Ⅴ. 다국적기업이 국제 정치-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본문내용

Ⅰ.다국적기업에 관한 이론적 설명

이차대전이후 활성화된 다국적기업 활동, 또는 해외직접투자의 원인과 투자본국(home country)과 투자대상국(host country)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경제적 자유주의(economic liberalism), 종속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좌파의 시각, 그리고 국가주의(nationalism) 또는 신중상주의(neo-mercantilism)라는 세 가지 이론적 맥락에서 설명이 가능할 것이다.
경제적 자유주의의 흐름안에서는 다국적기업의 활동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설명들이 존재한다.5) 첫번째로 자본은 이윤율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가게 되어있고 이러한 원리에 따라 해외직접투자도 이루어진다는 고전적인 자본 이동론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입장에서는 왜 자본이 하필이면 해외 포트폴리오투자의 형태로 이동하지 않고 직접투자의 형태로 이동했는지를 설명하지 못한다. 또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상호교차투자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특히 동일업종 내부에서 이러한 현상들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서도 설명이 곤란하다.
두 번째로 상품주기이론(product cycle theory)이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한 상품은 도입, 성숙, 표준화라는 일종의 주기를 가지고 있다. 도입단계에서는 기술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는 미국과 같은 선진국 기업들이 국내에서 상품을 만들어 수출함으로써 해외의 수요를 만족시킨다. 성숙단계에서는 기술과 노하우가 해외 경쟁자들에게 확산됨에 따라 이 기업들은 시장점유율을 유지 확보하기 위해 해외로 생산기지를 이전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표준화단계에 이르러서는 비교우위가 저 기술, 저임금 국가로 이전해버려, 선진국 기업들이 본국시장에 공급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제3국으로 생산을 옮겨 거기서 생산된 상품을 역수출하는 현상이 벌어진다는 것이다 (Vernon 1966, 190-20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