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삶

등록일 2000.11.19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생명의 형이상학
2. 과학기술의역사발전
3. 세계 환경위기의 현황
4. 과학기술로 환경문제가 해결 가능한가

본문내용

20세기 중반이래 지속되어 온 인구와 경제활동의 전례 없는 팽창과 지구환경의 위기가 비롯된 것은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지난 세기 중반이래 세계인구는 2배 이상 증가하여 25억에서 55억으로 늘어낫다. 또한 재화 및 용역의 세계 생산고는 약 5배 팽창했다. 이 같은 경제활동의 증가와 이에 사용되어 온 기술들이 지구를 파괴해왔다. 이로써 생활조건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경제활동을 더 이상 지구가 감당해 낼 수 있을 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되고 있다.
지구환경에 있어 지난 수 십년 간의 추세들이 결코 바람직하지 못했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삼림의 황폐화, 동식물 종의 손실, 토양침식, 성층권 오존의 고갈, 대기 중 온실효과가스 축적 등의 추세들이 가속되는 것을 방치해 왔고 우리 스스로가 그 가속화를 유발해 왔다.
대략 1950년대부터 1985년까지 이어진 곡류와 콩류, 육류, 어류 등 기본식품의 1인당 생산량의 극적인 증가 시대는 분명히 막을 내리면서, 1인당 생산량이 정체 또는 감소하는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와 같은 새로운 추세는 매우 불안한 것으로서, 특히 세계경제의 밑바닥 계층의 10억 남짓한 인구에게는 더욱 불길한 조짐일 수밖에 없다. 더욱이 이는 모두 비료 사용량 증가, 화학비료 투입으로 곡물과 콩류가 감소되고 이에 따라 육류도 줄어들었다.
곡물과 해산식품 등 기본식량의 증산이 더 이상 세계의 인구증가를 따라잡지 못한다면, 모든 사람들의 부분적인 희생이 불가피하다.
화석연료 가운데 천연가스의 생산은 급격히 증가해 왔다. 대도시 및 산업지역들의 보다 깨끗한 연료에 대한 희구가 높아진 것이 그 원인이다. 영국의 일부 석탄 화력발전소들은 천연가스로 전환했다. 심각한 대기오염을 겪고 있는 터키의 이스탄불은 발전소 및 주택의 연료를 석탄으로부터 천연가스로 전환시키고 있다.

태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