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0.11.1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술이 인체이 미치는 영향

1. 몸속의 술은 어떻게 분해되는가
2. 술과 유전과의 관계
3.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4. 알코올 중독
5. 여성과 술
6. 음주피해를 줄이는 방법

본문내용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제가 알코올로 인한 뇌손상을 예방해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 국립보건원의 아이단 햄슨 연구팀은 뉴사이언티스트지에서 비타민E를 복용하면 폭음으로 인해 손상되는 뇌세포의 숫자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폭음을 하는 사람들은 뇌세포가 손상될 위험이 매우 크다. 이들은 오랜 금주후 연속적으로 6일이상 계속해서 술을 마시는 경향이 있다. 미국 대학생의 약 40%가 이런 음주습성을 갖고 있다. 음주로 인한 뇌손상은 주로 기억력과 사고력에 관계된 뇌의 해마와 피질부위에서 일어난다.
연구팀은 알코올로 인한 뇌손상을 알아보기 위해 12마리의 수컷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이 쥐들에게 4일간 8시간마다 적절히 균형잡힌 액체상태의 먹이 또는 먹이에 알코올을 섞어 주었다. 그리고 일부 쥐들에게 정신활성작용이 없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카나비디올을 먹게했다. 카나비디올은 대마의 천연 성분이다. 그 결과 카나비디올을 먹은 쥐들의 경우 세포손상이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이 이어 쥐들에게 비타민E와 음식방부제로 사용되는 합성산화방지제(BHT)를 복용시키자 카나비디올을 먹였을 때와 비슷한 정도로 뇌손상을 보호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햄슨 연구원은 "뇌세포를 보호해줄 수 있는 비타민E 복용량은 쥐의 경우 1㎏당 4㎎이며 사람은 대략 250㎎이다"고 말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식품] 민간요법 약이 되는 차와술 20페이지
    1.유자차 신경통, 중풍을 예방 치료한다.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향이 일품인 유자차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중풍을 예방하며 신경통에도 좋은 약효를 낸다. 그밖에 암을 예방하는 비타민C와 카로틴이 풍부하다. ..
  • 신비의화학 연금술 15페이지
    연금술연단술대 중국의 도사가 부리던 기술의 하나로서, 진사 등의 금속에서 추출한 액상수은(丹)을 먹어서 불로불사의 선인(신선)이 되거나, 비금속을 금으로 바꾸는 영약(선단仙丹)을 만드는 기술연금술의 시작- 실천적 ·현교적(顯敎的) 연금술철학자의 돌(philosopher..
  • [술문화] 한국의 술 문화 21페이지
    1.술이란 술(酒)의 옛 글자는 유(酉/닭, 별, 서쪽, 익을 유)인데 유는 본래 뾰족한 항아리에서 나온 글자로서 이 항아리에서 술을 발효시켰을 것이다 그런데 밑이 뾰족한 가강금지(佳江金之)침전물을 밑닥으로 모으기 편리하다고 말하였다 그 후 유자는 '닭, 별, 서쪽..
  • 음주문화로 본 한국인의 일상과 일탈 20페이지
    Ⅰ. 서론 통상 한국인은 관대한 음주문화를 가졌다. “한국인은 모이면 마시고, 취하면 싸우고, 헤어진 후 다음날은 다시 만나 웃고 함께 일한다.ꡓ라는 말이 그를 입증한다. 술 마시고 다음날 출근하지 않은 회사원에 대해 미국인들의 55%가 ꡒ그 사람은 알코올중독자다ꡓ라는..
  • [유럽문화] 유럽의 술 문화, 우리나라의 술 문화 9페이지
    Ⅰ. 술데모스테네스는 “그대는 감히 술이 정신을 흐리게 한다고 비난하려 드는가. 술보다 더 큰 이득을 가져다주는 것이 있다면 내게 말해보라. 똑똑히 보라. 술을 마시는 이는 부자요, 만사에 성공하고 모든 재판에서 이긴다. 그는 행복하며 친구를 돕는 사람이다. 자, 어서..
  • 건전한 음주 술 문화 13페이지
    1. 술의 기원술(酒)의 옛글자는 유(酉/닭, 별,서쪽, 익을 유)자입니다. 유(酉)자는 본래 밑이 뾰족한 항아리(술의 침전물을 모으기 편리하다)에서 유래한 반면, `술` 의 고유한 우리말은 `수블/수불`이었습니다. 수블>수울>수을>술 로 변천하였을 것입니다. 옛사람에..
  • 술과 술문화의 동바자적/악마적인 내용 비교분석 및 미래의 올바른 술문화 성립 방안 8페이지
    Ⅰ. 개요 술은 인류 역사와 함께 탄생한다. 인류가 목축과 농경을 영위하기 이전인 수렵, 채취 시대에는 과실주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과실이나 벌꿀과 같은 당분을 함유하는 액체에 공기 중의 효모가 들어가면 자연적으로 발효하여 알코올을 함유하는 액체가 된다. 원시시대..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