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의 약어와 속어 사용

등록일 2000.11.13 텍스트 (txt) | 3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네티즌의 약어와 속어 사용의 예와
특수문자를 이용한 예를 간략하게 제시해 놓음

본문내용

채팅방에선 자연스레 그들(채터)만의 속어가 생겨나게 마련. 일상 생활에서 행어를 모르면 구세대 취급을 받듯이 채팅방에서도 채터들의 속어를 모르면 구 세대, 아니 원시인 취급을 받을 수밖에.
때론 의미를 쉽게 알아차릴 수 없을 만큼 난해한 속어도 있지만 대부분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것들. 예를 들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속어 중의 하나인 중딩, 고딩, 대딩, 방가, 리하이, 어솨 등 모두 기존에 있던 단어들을 줄여서 부르는 것이다. 혹시 아직 모르고 있는 원시 채터를 위하여 굳이 의미를 풀어본다면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만나서 반가워, 다시 만나서 반가워, 어서와 라는 뜻이다. 요즈음엔 pc통신을 이용한 채팅 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대상으로 넷미팅, 코믹 채트, miRC등을 이용해 인터넷 채팅을 즐기는 경우도 많아져서 속어 역시 국제화되고 있는데, 영어권에서 주로 사용 하는 속어나 줄임말이 많이 도입되는 추세이다. 채터의 속어나 약어를 가만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알아낼수 있는데, 가장 특징적인 것은 단어의 축소, 즉 한 글자나 두 글자 이내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 두 번째로는 표준말과 사투리를 가리지 않는다는 것, 다시 말하자면 각 지방 사투리도 속어에서 자주 등장한다는 것, 세 번째 특징이라면 영어 대문자는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하고 거의 소문자만으로 표현한다는 것, 네 번째 특징이라면 국문법/영문법 등 문법은 거의 무시된다는 것이다. 마지막 특징이라면 구어체에 가까우며 의태어나 의성어가 많이 사용된다는 점 등이다. 예를 들어 '고마워' 대신 '고맙'을 '감사합니다' 대신 '감사'를, 감사를 강조하려면 '캄싸'를,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할 때 '그럼' 대신 '구럼'을, 웃음소리를 글자로 표현하기 위해 쿠쿠, 뽀하하, 뿌하하 등을 쓴다. 자, 그럼 요즈음 채터들이 사용하는 은어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