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인적 자원을 관리하는 16가지 방법

등록일 2000.11.1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인적 자원을 관리하는 16가지 방법(Sixteen Practices for Managing People)
일시적인 유행인가 아니면 지속되는 진리인가(TRENDS AND FADS OR ENDURING TRUTHS?)
경영정책은 경영전략에 따라 달라지는가(ARE EFFECTIVE MANAGEMENT PRACTICES CONTINGENT ON STRATEGY?)
Ⅲ. 결론 및 비판적 시각

본문내용

학술논문에서나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에 따르면, 효과적인 경영정책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당시의 경영사조를 반영한다. 둘째, 어떤 메카니즘을 통해 좋은 성과를 발휘하는가를 이해하기 어렵다. 셋째,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업전략에 맞추어서 결정된다. 그러나 이와 같이 일반적인 생각이 타당하다는 증거를 찾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 책의 저자는 인적자원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한 기업들의 경영정책을 임의로 16개 항목으로 구분하여 이 항목들이 어떻게, 왜 상호 연관되는가를 알아본다. 또한 일부에서 생각하는 것처럼 새롭거나 특이한 것이 아니며 특정한 시장진출 전략에 근거하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하고자 한다. 이 책의 초점은 우리가 앞으로 살펴보게 될 16개 항목들이 왜 즉시 적용되지 않았는가 이며 이 사실을 이해하고 그 해결방법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우선, 경영정책에 대해 논하기 전에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다. 첫째, 이러한 정책들을 전부 똑같이 잘 시행하고 있는 기업은 드물다는 사실이다. 둘째, 16개 정책 전부를 적용하고도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는 기업도 있고 반대로 어떤 정책도 실시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이다. 셋째 이러한 경영정책의 적용이 이윤을 증대시킬 가능성이 많은 만큼이나 감소시킬 가능성 또한 있다는 사실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