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이식

등록일 2000.11.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본문내용

장기 이식은 오랜 사회적 쟁점이었습니다. 하지만 뇌사자의 장기(臟器)이식에 대한 법적 근거가 98년 12월 28일 보건복지위 법안심사소위가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안' 을 통과시키면서 국회내 논란을 마감했습니다. 법안 심사과정에서 찬성과 반대 입장의 국회의원 사이에 많은 논쟁이 있었는데, 반대의 입장에서는 "장기 이식의 인도주의적 측면은 인정하나 거꾸로 뇌사상태의 생명을 경시할 우려가 있다", "장기 이식을 법적으로 인정하면 뇌사 판정의 엄격함이 무너질 우려가 있다" 고 반대했고, 찬성 입장에서는 "미국, 일본 등 16개국에선 뇌사자의 장기 공여를 이미 합법화했다" 고 장기이식을 찬성했습니다. 결국 장기이식 법안심사과정은 "뇌사 판정과 장기 이식의 엄정한 기준을 둔다는 조건으로 받아들이겠다" 고 찬성 쪽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이 법안은 보건복지위 전체회의는 물론 본회의 통과가 되었고, 올해 초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토론 시간을 기회로 이렇게 말이 많았던 장기이식에 대한 몇 가지 내용을 알아보고, 제 생각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그럼 먼저 장기이식은 무엇이고 뇌사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